블로그

포스피드의 새로운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진화하는 마라탕 소비자를 잡아라" 하우마라탕 포스피드 사장님

“소비자의 입맛도 진화합니다" 하우마라탕이 3년 반동안 강남역에서 성업할 수 있었던 이유를 포스피드와 함께 알아보세요!

무료 신청하기

What’s a Rich Text element?

The rich text element allows you to create and format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images, and video all in one place instead of having to add and format them individually. Just double-click and easily create content.

Static and dynamic content editing

A rich text element can be used with static or dynamic content. For static content, just drop it into any page and begin editing. For dynamic content, add a rich text field to any collection and then connect a rich text element to that field in the settings panel. Voila!

How to customize formatting for each rich text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figures, images, and figure captions can all be styled after a class is added to the rich text element using the "When inside of" nested selector system.

"진화하는 마라탕 소비자를 잡아라" 하우마라탕의 운영 노하우

강남역 하우마라탕 역삼본점
강남역에 위치한 하우마라탕

안녕하세요, 국가대표 배달앱 통합 프로그램 포스피드입니다.

오늘은 포스피드와 약 3년 간 함께한 마라탕 맛집, 하우마라탕 역삼 직영점을 방문했습니다.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얼얼하고 매콤한 마라향과 갖가지 재료가 우러나고 있는 마라탕의 진수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손님맞이에 여념 없으신 박은춘 사장님의 시간을 잠시 빌려 사장님과 하우마라탕의 역사와 운영 노하우, 그리고 포스피드에 대한 솔직한 후기를 들어봤습니다.

한번 확인해볼까요?

Q: 사장님과 하우마라탕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남역 하우마라탕 역삼본점 사장님
하우마라탕 역삼본점 박은춘 사장님

안녕하세요, 저는 하우마라탕 역삼점을 맡아 운영하고 있는 박은춘이라고 합니다.

하우마라탕은 대표님과 함께 힘을 모아 3년 반 전부터 강남역 부근에서 운영하고 있구요, 홀과 배달을 겸하고 있는 전통 마라탕 전문 매장입니다.

다른 마라탕과의 저희와의 가장 큰 차이는 육수와 소스에 를 직접 개발하고 표준화했다는 점이에요.

고객에게 항상 높은 품질과 일관된 마라탕 맛을 제공한다는 점이 저희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음식점을 해야겠단 생각이 있었나요?

원래는 없었죠. 저는 태권도 겨루기 선수로 상해체육대학교를 가게 되어 중국 생활을 시작했어요.

자취를 하다보니 요리에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되었고, 돈도 벌 겸, 중국어도 배울 겸 지인 분이 하시는 한국 고깃집에서 일하며 외식업에 첫발을 내딛게 됐죠. 그렇게 바닥부터 시작해 한국 고깃집 두 개까지 운영하게 됐어요.

하지만 2019년 코로나19가 터지면서 안타깝게 모든 걸 접고 한국으로 들어오게 됐습니다.

Q: 마라탕을 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중국에서 고깃집 사업 운영 중, 2017년부터 슬슬 한국의 마라탕 인기에 대해 소식을 들었어요. 그때부터 ‘한국가면 무조건 마라탕 해봐야겠다’란 생각을 품고 살았던 것 같아요.

그러다 코로나라는 기회(?) 아닌 기회가 찾아온 거죠 (웃음) 코로나가 터지면서 하고 있던 태권도 겨루기 코치, 한국 고깃집을 모두 접고 한국에 들어올 수밖에 없었거든요.

하우마라탕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대표님과의 인연이 컸어요. 원래 알고 지내던 사이었는데, 이야기하다보니 서로 도울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대표님은 한국에서 사업하시면서 한국 문화, 한국 직원 관리, 한국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계셨고, 저는 마라탕 레시피나 요리 방법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거든요.

저희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단 결론에 도달하게 됐고, 바로 같이 하우마라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하우마라탕만의 장점은 뭔가요?

하우마라탕 마라탕
확실히 육수부터 다른 하우마라탕

부끄럽지만 저는 자신있게, 그리고 당당하게 ‘맛'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희 매장 보시면, 인테리어나 외적인 부분에 힘을 주는 매장은 아니지만 계속해서 손님들이 사랑해주시는 이유는 단연코 맛이라고 생각해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저희는 최우선적으로 육수와 소스에 온힘을 다했습니다. 육수와 소스를 개발한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일관된 맛을 유지하기 위해 부천에 공장을 세워 저희 맛을 표준화시켰어요.

마라탕 배달에도 엄청나게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배달의 가장 큰 문제는 식는다는 점이에요. 그런데 마라탕은 육수의 온도만 일정하다면, 재료에서 맛이 계속 우러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우마라탕이 집중하는 부분은 어떻게 하면 손님이 뚜껑을 열 때까지 육수의 온도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까 많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어요.

오늘, 내일, 모레 찾아오셔도, 홀에서 드시거나 배달로 드셔도, 같은 하우마라탕 만의 맛을 경험하실 수 있단 점이 하우마라탕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최근 마라탕 트렌드가 있나요?

하우마라탕 마라샹궈
하우마라탕 중식은 불맛이죠

소비자의 입맛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어요.

제가 중국에서 한국 고깃집을 운영하면서도 느꼈지만,

“시간이 지나고 시장이 성숙하게 되면, 소비자들은 진짜를 알아보게 됩니다.”

중국에서도 손님들이 나중에는 냉동과 냉장 삼겹살을 구별하게 된 것과 비슷해요.

2017년 초기에 마라탕이 유행할 땐, 한국과는 다른 얼얼하고 색다른 매운맛 때문에 마라탕을 찾는 사람이 많았다면, 지금 한국 손님들은 진짜배기 마라탕을 찾습니다. 이제 손님들은 얼얼한 매운맛만 추구하지 않아요. 육수를 구별하고 소스를 구별하는 단계까지 왔어요. 

육수와 소스를 최우선적으로 집중한 하우마라탕은 그런 분들에게 만족스러운 '진짜배기 마라탕'을 제공하는데 힘쓰고 있죠.

지금까지는 성공적인 것 같습니다 (웃음)

Q: 포스피드가 매장 운영에 도움이 됐나요?

네, 배달앱 주문 확인할 때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포스피드는 한번에 모든 배달앱 주문 내역을 볼 수 있게 해주거든요.

배달앱이 계속 추가가 되면서 주문 내역 찾는 게 매우 힘들었어요. 그리고 하루에도 몇 통씩 배달앱 주문 수정 요청, 주문 문의가 전화로 10-20통은 옵니다. 예전엔 그런 문의가 들어왔을 때,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사장님 창을 하나하나 열어 주문을 찾아봐야 했어요.

하지만 포스피드 도입 후엔, ‘장소, 가격, 총액'만 묻고 바로 주문을 찾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제 주문 문의 전화가 오면 일단 포스피드 켜놓고 대기하니까, 스트레스가 사라졌죠.

주문 화면 보고 있는 시간은 저희에게 큰 의미가 없거든요. 그 시간을 최소화해서 손님에게 집중할 수 있게 됐어요.

결과적으로 더 빠르게 고객 요청에 대응할 수 있으니, 고객 만족도도 오르고, 매출에도 자연스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 같아요.

Q: 마라탕 예비 창업자들에게 조언하신다면?

정확히 알고 들어오셔야 살아남습니다.

제게 창업 관련 문의를 하시는 분들에게 어느 정도 지식이 없다면 절대로 하지 말라고 합니다. 

사업의 관건은 사업이 안될 때의 싸움이라고 생각해요. 사업이 어려워지면 대부분 사장님들은 인건비보다 유통에서 싼 재료를 찾으려하세요.

그리고 마라탕은 어쩔 수 없는 중국음식입니다. 중국 음식이기에 중국에서만 공수할 수 있는 재료가 있고 유통을 받아야만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잘 모르는 상태에서 중국 제품을 검색하게 되면 정말 싸구려부터 고급재료까지 나오게 되는데, 보통 가장 싼 제품들을 선택하시는 게 안타까워요. 이럴 경우, 유통기한도 짧고 맛도 좋지 않은 재료를 갖고 마라탕을 하게 되시면서 사업이 더 어려워집니다.

어떤 중국 제품을 구해야 가장 좋은지 분명히 그리고 확실히 알고 들어오셔야 살아남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실 말이 있으시다면?

마라탕 맛집 하우마라탕 역삼점
하우마라탕 많이 사랑해주세요!

저는 막 이제 음식점을 시작한 사람으로서 뭐라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만, 저희끼리 항상 얘기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안주하지 말자, 만족하지 말자, 더 좋은 게 뭘까?” 

이 마인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살아남았다고 생각하고 계속 노력할 생각입니다. 

하우마라탕 많이 사랑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포스피드도 항상 하우마라탕 역삼본점의 성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국가대표 배달앱 통합 프로그램 포스피드였습니다!

하우마라탕 역삼본점

함께 읽어보면 좋아요!

마라탕 한국에서 인기 이유 비결
마라탕이 한국에서 이렇게 인기인 이유, 대공개! | 마라탕 인기 비결

마라탕 마라샹궈 차이
마라탕보다 마라샹궈가 비싼 이유 | 핵심적인 차이는?

마라탕 배달 이유 배달전문점
마라탕 배달전문점이 많은 이유, 대공개! | 마라탕이 배달에 적합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