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피드의 새로운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음식점 창업 전 검색한다는 홀, 배달 창업 이야기 (2)

음식점 형태를 고를 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해요!

무료 신청하기

What’s a Rich Text element?

The rich text element allows you to create and format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images, and video all in one place instead of having to add and format them individually. Just double-click and easily create content.

Static and dynamic content editing

A rich text element can be used with static or dynamic content. For static content, just drop it into any page and begin editing. For dynamic content, add a rich text field to any collection and then connect a rich text element to that field in the settings panel. Voila!

How to customize formatting for each rich text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figures, images, and figure captions can all be styled after a class is added to the rich text element using the "When inside of" nested selector system.

음식점 홀, 배달 창업 이야기 (2)

음식점 창업 전 검색한다는 홀, 배달 이야기 포스피드

2. 배달 창업 시 고려사항

1) 상권분석

배달 상권이란 말 들어보셨나요? 매장 주변 배달 가능한 거리 내에 얼마나 인구가 분포되어 있는지가 중요한 상권이에요. 홀과는 다르게 배달 전문점의 특징은 사람이 많이 오다니는 거리가 아니더라도 충분하다는 거, 현란한 간판도 필요 없다는 점이 특징일 거에요. 더 자세한 이야기는 상권 분석 이야기에서 확인해주세요!

2) 배달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차이 포스피드
대표 배달앱 3사를 이해해야 살아남는다!

우리나라 대표 배달앱 서비스,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는 알고 계시죠?

그럼 배민1, 요기요 익스프레스는 알고 계세요? 한집배달과 알뜰배달의 수수료 차이는요? 배달앱 내 광고 상품은 알고 계시나요? 그 차이는요?

배달에 모든 걸 집약한 배달 전문점으로서, 배달앱 서비스에 대해 통달하지 않으면 살아남기가 매우 힘들어요.

어떤 배달앱이, 어떤 배달 종류가 나에게 수익을 가져다 주는지, 충분히 공부하고 시작하지 않는다면 팔면 팔수록 돈이 비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배달앱 서비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배달앱 이야기를 확인해주세요!

3) 필수적인 리뷰 이벤트 및 리뷰 관리

홀이든 배달이든 리뷰 이벤트는 필수!

고객이 배달앱 접속 후, 수많은 매장 사이에서 특정 매장을 선정할 때 고려하는 순서는 1. 평점 2. 리뷰 3. 사진이랍니다. 그만큼 리뷰관리는 물론 리뷰 수도 매우 중요해요. 그런 점에서 리뷰 이벤트는 필수랍니다!

리뷰 이벤트 배달 포스피드 필수 성공
리뷰 이벤트는 필수입니다

어떤 분들은 그러실 수 있어요, "해봤는데 안되더라.", "대부분 먹튀하더라.".

하지만 리뷰 이벤트 10개 중 2-3개가 리뷰로 달린다고 해도 진행하셔야 합니다. 리뷰는 복리라고 생각하셔야 해요.

쌓이면 쌓일수록 사장님에게 더욱더 큰 이율을 가져다주는 복리! 애초에 기대값을 20, 30%로 잡고 리뷰 이벤트 하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또 중요한 점은, 배달앱 리뷰에 대한 댓글을 꼭 다셔야 한다는 사실이에요.

배달앱 리뷰에 다는 댓글은 매장의 홍보 매체이자 손님과의 유일한 소통이라고 생각하세요.

1-5점 가릴 것 없이, 손님과 소통하는 모습을 확실하게 보여준다면, 리뷰를 조회하고 주문을 고려하는 새로운 손님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뷰똑똑 리뷰 댓글 사장님 댓글 관리 포스피드
리뷰똑똑 제공

리뷰 댓글 관리할 시간이 없다고 하시면, 리뷰 전문 관리 서비스 업체를 활용하시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포스피드 공식 파트너인 전문적인 댓글 관리를 해주는 리뷰똑똑 알아보기'

3. 홀 & 배달 모두 진행 시

1) 주문 관리 한도 파악

홀도 배달도 놓치고 싶지 않은 예비창업주들의 마음 저희도 잘 이해해요. 하지만, 본인의 매장 운영 한도를 정확히 파악하셔야 해요.

매장 방문 손님들을 챙기는 와중, 배달 주문이 들어오고 홀 주문에 대한 음식도 처리 중인데, 배달 음식도 또 쳐야내 하는 상황이라면 어떡하죠? 홀 손님들은 한도가 정해져있지만, 배달 음식 주문은 한도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걸 기억하세요.

내가 얼만큼의 배달 주문을 처리할 수 있을까를 정확히 파악하신  주문 수락을 조절하셔야 홀과 배달이 서로를 잡아먹지 않아요.

2) 배달 픽업 위치는 매장 입구와 다르게

손님이 드나드는 위치와 배달 기사님이 드나드는 위치는 구별되어야 해요.

생각보다 많은 사장님들이 카운터나, 정문 앞을 배달 픽업 위치로 지정하세요. 하지만 배달 만을 위해 매장을 이리저리 휘젓는 기사님들을 보는 손님들은 어수선한 기분이 들지도 몰라요.

홀 매장 경험은 오로지 홀 매장 손님들에게 집중한다는 생각으로 홀 공간과 배달 공간을 확실하게 구분해주세요.

3) 스토리텔링을 추가하자.

매장이라면 손님이 두 가지를 소비할 수 있게 해야해요. 음식과 스토리! 매장의 스토리가 없다면, 한 번 만들어보는 건 어때요? (자격증 위조는 안됩니다!)

스토리텔링 음식점 포스피드 창업
사장님의 스토리는 무엇인가요?

쌀국수 집을 하는 사장님이라면, "1994년 겨울, 베트남 호치민에서 처음 먹어본 쌀국수의 그 국물 맛을 잊지 못했습니다. 기억은 집착이 되고 집착은 열정이 되어, 1994년 그 쌀국수의 감칠맛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나누고 싶어 시작하게 된 가게입니다." 이런 스토리로 영업해보는 건 어떨까요?

손님들이 단순한 매장 음식이 아닌, 사장님의 스토리와 철학이 담긴 음식을 소비하게 만들어보세요!

지금까지 창업 전 한번쯤 검색한다는 홀, 배달 창업 이야기해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편 배달앱 이야기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