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피드의 새로운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음식점 창업 전 검색한다는 배달앱 이야기

예비 점주님들은 어떤 배달앱에 입점하실지 정하셨나요? 사장님의 배달앱 선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배달앱 3사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분석해드립니다.

무료 신청하기

What’s a Rich Text element?

The rich text element allows you to create and format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images, and video all in one place instead of having to add and format them individually. Just double-click and easily create content.

Static and dynamic content editing

A rich text element can be used with static or dynamic content. For static content, just drop it into any page and begin editing. For dynamic content, add a rich text field to any collection and then connect a rich text element to that field in the settings panel. Voila!

How to customize formatting for each rich text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figures, images, and figure captions can all be styled after a class is added to the rich text element using the "When inside of" nested selector system.

음식점 배달앱 이야기

음식점 창업 전 검색한다는 배달앱 이야기 포스피드

우리나라 배달앱 대표주자 셋! 배달의민족, 요기요, 그리고 쿠팡이츠를 꼽을 수 있어요.

점유율 순위로는 배달의민족이 1위, 요기요가 2위 그리고 쿠팡이츠가 3위지만, 최근 폭발적인 할인과 쿠팡, 쿠팡플레이를 연계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쿠팡이츠가 빠르게 치고 올라오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예비 점주님들은 어떤 배달앱에 입점하실지 정하셨나요?

배민 사장님, 요기요 사장님, 쿠팡이츠 사장님, 어떤 사장님으로 불려야 가장 매출이 잘 나올까요?

장사하기 가장 좋은 배달앱이란 있긴 있을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사장님의 배달앱 선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배달앱 3사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요약
  • - 배달앱 3사 서비스 알아보기.
  • - 배달앱 3사 입점 수수료 차이.
  • - 입점 시, 지역과 주문 건수를 고려하자!

1. 배달앱3사 서비스 차이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차이 포스피드

배달앱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보통 배달 중개 방식과 광고 서비스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어요!

배달 중개 방식은 배달 주문 중개를 사용하고 외부 배달 대행사(바로고, 생각대로 등)를 이용하는 방법과 주문 중개와 자체 배달 서비스 (배민1, 쿠팡이츠, 요기배달/구 요기요 익스프레스) 이용하는 방식 두 가지가 존재해요.

광고 서비스는 주문이 발생할 때 수수료가 나가는 방식과 정액제로 나가는 방식으로 구분이 돼요.

그럼 배달앱 별로 자세히 알아볼까요?

1) 배달의민족

배달을 별도 배대사를 통해 진행하느냐, 배민 라이더를 통한 자체 배달앱 배달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일반배달'과 '한집배달' / '알뜰배달'로 나뉘어요!

'일반배달'은 배민 내 광고부터 배달 중개까지만 서비스 받는 방식이에요. 거기에 정액제 광고 상품 '배민깃발' 혹은 '울트라콜'을 사용하느냐 실제 주문이 발생할 때 중개 수수료가 빠져나가는 '오픈리스트' 상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입점 방식이 갈리게 돼요.

'한집배달' / '알뜰배달'은 모두 배민 라이더를 통한 자체 배달앱 배달을 사용하는 입점방식이랍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한집만 배달하는 단건 배달 서비스 '한집배달'과 여러 주소를 방문하는 묶음 배달 서비스 '알뜰배달'로 구분이 되게 돼요.

배민 사장님이 되고 싶다면 여기서 등록하세요!

2) 요기요

요기요도 배민과 비슷하게 매장에서 별도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게배달'과 요기요 라이더를 이용하는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전신 '요기배달'이 있어요.

'요기배달'의 경우, 배민과 마찬가지로 요기요 라이더가 단건 배달을 하는'한집배달'과 묶음 배달을 진행하는 '실속배달' 두 가지로 나누어 입점이 가능합니다.

요기요 사장님이 되고 싶다면 여기서 등록하세요!

3) 쿠팡이츠

쿠팡이츠는 앞선 두 배달앱과는 다르게 처음부터 쿠팡이츠 소속 라이더들만 활용한 단건 배달을 강점으로 들고 나온 서비스죠. 최근 줄어든 배달 수요와 높은 배달비에 대응하기 위해, 쿠팡이츠는 묶음 배달의 일종인 '세이브배달'을 출시했어요.

배민이나 요기요와의 차별점을 크게 가져갈 모양인지, '세이브배달'의 특징은 사장님께 한집배달이든 묶음배달이든 구분하지 않고 기존과 동일한 수수료 정책을 가져간다고 해요. 참고해주세요!

쿠팡이츠 사장님이 되고 싶다면 여기서 등록하세요!

2. 입점 방식에 따른 수수료 차이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별도 배대사 이용 시 울트라콜
80,000원/1개월
주문 건당 중개이용료 12.5% 없음
오픈리스트
주문 발생 시 주문 중개료 6.8%
배달앱 배달 서비스
이용 시
한집배달 (배민1)
∙ 기본형 : 주문 중개료 6.8% + 배민배달 이용료 0~6000원

배달비절약형 : 주문 건당 중개료 15% + 주문금액별 배민배달 이용료

∙ 배달비포함형 : 중개료 + 주문 건당 배민배달 이용료 27%
주문 건당 중개이용료 12.5% + 배달대행 이용료 2,900원 ∙ 수수료일반형(A) : 주문 건당 중개료 9.8% + 쿠팡이츠 배달 이용료 1,764~5,400원

∙ 수수료절약형(B) : 주문 건당 중개료 7.5% + 쿠팡이츠 배달 이용료 2,364~6,000원

∙ 배달비절약형(C) : 주문 건당 중개료 15% + 쿠팡이츠 배달 이용료 900원(단, 주문금액 5,000~12,000원 미만) or 2,900원 (주문금액 12,000원 이상)

∙ 배달비포함형(D) : 주문 건당 중개료 + 쿠팡이츠 배달 이용료 27%
알뜰배달
∙ 주문 건당 주문중개료 6.8% + 배민배달 이용료 2,500~3,300원

3. 주문 건수와 지역에 따라 선택하세요!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차이 포스피드
By Aum Rawpixel Ltd.

"그래서 어떤 배달앱에 어떻게 입점하라는 거야!" 더 머리 아파지셨을 수도 있겠어요...

'확실히 이겁니다!' 라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배달앱과 입점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상권지역과 평균 주문 건수에요.

1) 운영 배달 상권 고려

배달의민족은 의심할 여지없이 배달앱 시장의 1등 강자임은 분명해요. 하지만 모든 지역에서 그렇지는 않아요.

예를 들어, 강원도 어느 지역에서는 배달의민족보다 요기요가 강세라고 해요! 쿠팡이츠도 마찬가지로 강남권을 중심으로 인기가 많은 배달앱이죠.

영업하고자 하시는 배달 상권에 어떤 배달앱 주문이 가장 많은지 확인하시는 게 우선입니다.

배달 기사님에게 요즘 어떤 배달앱이 이 지역에서는 잘 나가는지 여쭤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거에요.

2) 주문 건수 고려

예비 점주님의 배달 상권에서 배달앱 비율과 순위를 어느 정도 파악했다면, 그 비율에 따라 각 배달앱 서비스 입점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입점 구분 방식을 보시면, 단건 배달이냐 묶음 배달이냐, 자체 배달이냐 별도 배달이냐에 따라 주문당 중개료 비율이 달라지는 걸 확인하실 수 있어요.

그말인즉슨, 입점 방식에서 수익률 달성 비율이 주문량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는 말이에요.

비싼 중개수수료 입점을 선택한다면, 목표하는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이 팔아야 하겠죠?

해당 지역에서 배달앱 별로 주문 수를 비교해본 후, 그에 맞는 중개료를 고려해 입점해보세요.

별도 배달대행사를 사용하는 일반 배달의 경우, 배달대행사 배달수수료도 함께 포함해서 계산해 빈틈없이 그리고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배달대행사가 주관하는 배달 서비스는 중개료가 비쌀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고객이 음식을 받는데 걸리는 시간, 배달의 질, 고객의 만족도, 배달 오류 시 추후 서비스까지 파악해보고 입점 방식을 선택하는 걸 추천드려요!

지금까지 창업 전 한번쯤 검색한다는 배달앱 이야기해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편 살아남는 배달 장사 이야기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