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창업 전 상권 분석 이야기
모두가 상권과 입지가 중요한 건 알고 있지만, 그 어떤 자영업보다 음식점은 그 중요도가 더 높다고 하죠. 창업할 때 좋은 상권이란 어떤 상권일까요?
상권의 종류는 어떤 게 있을까요? 상권 분석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봐요!
요약
- - 좋은 상권이란, 음식과 어울리는 상권이다.
- - 목적상권, 수요상권, 그리고 배달상권.
- - 상권 분석 서비스와 예상 매출 구하기.
1. 음식과 어울리는 상권이 좋은 상권이다.
창업 아이템 선정 이야기에도 언급한 내용이죠? 좋은 상권이란 우리 음식점이 제공하는 음식 종류, 객단가 등의 성격이 일치하는 곳입니다.
5년 동안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마라탕을 예로 들어볼까요?
얼큰하고 얼얼한 마라탕은 스트레스를 날리는 음식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래서 마라탕은 10-30대 여성 소비자 남성 소비자에 비해 15~20% 이상 차이가 난다고 알려져있어요.
그럼 우리 마라탕의 상권 선정은 무조건 여성 밀집도가 높은 지역을 찾아야 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가장 높은 일치도는 여자대학교 혹은 여고 주변일 거에요.
수요분석 뿐만 아니라 그 상권에 어울리는 객단가나 메뉴 구성을 생각하는 것도 상권과 음식을 일치시키는 한 가지 방법이랍니다!
여대 주변으로 1차 선정을 완료했다면, 2차로 생각해야 할 부분은 그 지역의 거주 방식이에요. 여대 주변은 4인 가구보다 1인 가구가 압도적으로 많은 빌라, 오피스텔이 많은 지역일 가능성이 높아요. 그렇다면 객단가를 20,000원 아래로 구성해보는 건 어떨까요? 혹은 완벽한 한끼를 추구하는 1인 가구를 타겟으로 40,000원 이상의 메뉴를 하나 구성해보는 건 어때요?
이처럼 음식과 어울리는 상권에 들어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추가적인 노력을 통해 판매하는 메뉴를 상권에 더 어울리게 만드는 작업도 필요하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2. 수요에 따라 달라지는 상권의 종류
(주)필드키친의 강규원 대표님에 따르면, 상권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해요.
첫 번째는 목적상권이에요. 유동인구가 많지만 수요가 불규칙한 상권이며, 소비자층이 어떤 특정 이벤트나 일이 있지 않은 이상, 주기적으로 찾아가지 않는 상권을 말해요. 예로는 강남역과 신논현역 인근, 신사역 가로수길, 홍대거리 그리고 이태원 등과 같은 있죠.
이 상권은 소비자들이 데이트나 만남, 어학원 등을 위해 방문하는 상권이라 한 소비자가 계속적으로 방문할 거라는 보장이 없어요. 매번 새로운 소비자를 맞이하는 상권이라고 보셔야 해요. 높은 유동인구가 있지만, 그만큼 치열한 경쟁률, 높은 임대료가 있는 상권이랍니다.
두 번째는 수요상권이에요. 음식점이 모여있는 시내보다 조금 주거단지에 치우치고 목적상권보다 적지만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는 상권이랍니다. 아파트와 빌라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위치에 따라 1인 가구가 많을 수도, 4인 가구가 많을 수도, 혹은 둘다 일 수도 있는 상권이에요!
이 상권은 지속적인 수요를 잡기 위해 단골 만들기에 힘써야 하는 상권이죠. 음식점이 모여있는 시내는 임대료가 비교적 높지만, 아파트 상가와 같은 곳은 목적상권보다 임대료가 저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답니다.
세 번째로는 배달 상권이 있어요. 배달 만을 고려할 때는 유동인구보다는 얼마나 규칙적인 수요가 발생할지가 더 중요해요. 시골/지방이 아닌 이상 (수도권 혹은 광역시 내) 규칙적인 수요가 풍부하고, 주변 (1.5km) 유동인구가 적어 월세가 저렴한 곳에 들어가는 것이 유리하죠.
배달 상권을 잘 선정하는 팁이 있다면, 배달대행사 기사들이 잘 다니는 길목을 찾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기사님들이 다른 음식을 픽업하고 지나갈 만한 길목이라야 우리 가게 음식 배달을 수락할 가능성도 높아지거든요!
예비 창업자 분들, 어떤 상권을 공략하실 예정이신가요? :D
3. 소상공인마당 상권 정보와 예상 매출 분석하는 방법
음식과 지역이 어울려야 좋은 상권인 걸 알았고, 상권의 종류도 이제 알았는데... 그럼 목표한 지역의 인구, 예상 매출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을까요?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상권정보 에서 원하시는 상세한 인구 분석, 유동인구, 주거인구 및 직장인구 분석까지 제공해요. 간편 분석은 로그인이 필요 없지만, 상세 분석은 회원가입이 필요해요!
상권 분석에서도 평균 매출 건수, 매출액 등을 살펴볼 수 있지만 실제로 확인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부터는 목표상권에서 매출 어림잡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게요.
목표 상권에서 보고자 하는 아이템을 선정한 후, 점심과 저녁 타임에 얼마나 많은 주문이 들어왔는지 확인하는 방식이에요.
- 1. 점심과 저녁 시간이 거의 끝나는 14시, 20시에 식당에 방문에 주문을 해본다.
- 2. 메뉴판에 나와있는 메뉴 가격과 테이블 당 시킨 메뉴 수를 확인 후 객단가를 어림잡아본다.
- 3. 주문 영수증 순번표를 확인해 본 후, 객단가를 곱해 점심 매출과 저녁 매출을 유추해본다.
짧게 예를 들어볼게요.
A상권의 김치찌개 집의 점심 매출을 알고 싶다면, 오후 2시 경 매장에 방문해 주문을 하는 거에요.
메뉴 가격은 만원씩, 테이블 당 평균 2인이 식사를 하고 있다고 하면 평균객단가는 2-3만원으로 유추할 수 있겠죠.
주문 후 받아든 영수증에 68번이 써져있다고 하면, 대략적으로 점심 매출은 136-204만원 사이일 것으로 추정할 수 있어요!
예비 창업자님도 생각하시는 상권의 아이템 하루 매출은 얼마인지 계산해보세요!
지금까지 창업 전 한번쯤 검색한다는 상권 분석 이야기해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